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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명 키워드 작성법]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전용 상품명 하나로 상위노출 키워드 로직 본문
[상품명 키워드 작성법]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전용 상품명 하나로 상위노출 키워드 로직
대한민국 만제 2022. 1. 5. 21:19대한민국 만제!
대한민국 MZ, 만제입니다.
연말 정산하느라 진땀 뺀 2021 ㅠㅠ 크리스마스도 새해도 순삭!!
연말 정산해보니 매출이 억소리 나더라구요!! (이렇게나 벌었는지 몰랐는데)
억대 매출 그 비법이 뭐냐...하면 잘 지은 상품명 한 녀석입니다.
돈 뱉는 상품명 짓는 방법 ㅋㅋㅋㅋㅋㅋ 함께 보시죠
먼저, 예전 포스팅에서 말했던 것 처럼 네이버는 검색앤진 기반이기 때문에 키워드가 가장 중요하다!! 내 모니터에 보이는 키워드는 다 검색 기반으로 추출된 데이터이기 때문에 네이버 쇼핑 탭에서 보여지는 항목들을 눈 여겨 봐야합니다!!
그래서, 심지어 가게 이름도 키워드에 영향을 주니까 잘 지어야 한다고 했죠? 키워드 노출 로직이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와 ㅋㅋ 이렇게 보니 예전 썸네일 엄청 촌시럽네요 ㅋㅋㅋㅋㅋ
글쓰다보니 이전에도 상품명에 대해 글을 쓴 적이 있는 것 같네요 ㅋㅋㅋ 방금 깨달았음!! 하지만 간단하게 소개했기 때문에, 요번 포스팅편에서는 한 상품으로 상품명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짓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SEO가이드가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 포스팅을 보시면 로직이 이해가 되실겁니다.
상품명 짓기
상품명을 짓는데, 가장 중요한 것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키워드
둘째 고객중심 사고
셋째 네이버 로직 반영
요 세가지를 기억하고 상품명을 짓는다면 내가 자는 사이에도 돈이 벌릴 수 있습니다!!
식품 카테고리에서 농산물 카테고리로 예를 한번 들어봅시다.
첫째로, 키워드라고 하는건, 고객이 무슨 단어를 검색해서 나의 상품을 발견할지 모르기 때문에 상품에 연관되었으나, 최대한 많은 키워드는 보여줘야 합니다. 사진에 나온 모든 단어 / 단어+단어 가 키워드로 노출된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아직 모르신다면 이전 포스팅을 보고 오시라요~~!
요 상품에서만 나올 수 있는 키워드 가지수가... 100개가 넘네요.
해남+꿀고구마 / 해남+호박+고구마 / 9월하순+고구마 / 밤고구마+3kg / 베니하루카+3kg
이런식으로, 단어+단어로 노출이 되기 때문에 경우의 수가 엄청 많아지는 거에요.
여기에 보이지 않는 태그까지 연동되면,
에어프라이어+고구마
이런 창의적인 키워드까지 노릴 수 있습니다. ㅋㅋㅋ
그럼 키워드를 최대한 많이 쓰자?!
맞습니다. 하지만 키워드에도 좋은 키워드와 나쁜 키워드가 있어요!!
좋은 키워드의 예시
좋지 않은 키워드
좋은 키워드와 좋지 않은 키워드의 예시를 아시겠나요?
좋은 키워드는 상품량 < 검색량 조건을 충족합니다.
상품량은 적고 / 검색량은 많을 수록 블루오션 상품입니다!
이렇게 좋은 키워드들을 찾아낼 줄 알아야해요 ㅋㅋㅋ
초보 셀러분들을 위한 (이제 상품 올리려는 분들) 가이드를 딱! 정해드릴게요.
상품수: 5천개 미만
경쟁강도: 1 이하
이 조건에 맞는 키워드를 많이 찾아보세요!!
메인키워드를 제외하고는 상품명엔 이렇게 상품수가 5천개 미만이면서 경쟁강도가 낮은 친구들을 배치하는 것이 상위노출 하는 지름길이랍니다.
근데 이 키워드 찾는게 제일 시간 많이 걸리고 귀찮죠ㅋㅋㅋㅋ
역시 돈은 쉽게 안벌린다 ㅠㅠ
이렇게 좋은 키워드를 선별하는 것이 1번 과제라면,
두번째로는 키워드 볼륨을 나눠야 합니다.
대형키워드 (상품 수 1만개 이상)
중형 키워드 (상품 수 5천개 이상~1만개 이하)
소형 키워드 (상품 수 5천개 이하)
이렇게 나눠서 각 키워드를 카테고리 별로 정리하는 겁니다.
대형키워드는 1개 중형 1개 소형키워드 5개 이런식으로 상품명에 배치하는 것이 좋기 때문이에요!!
만제의 노하우가 담긴 키워드 관리 양식을 원하시나요?
원하신다면 댓글로 이메일 남겨주세요~! 히힛
키워드를 뽑아냈다면, 고객 중심 사고와 네이버 로직을 반영하여 수정을 해야 합니다.
먼저, 고객 중심 사고는, 고객이 상품명을 받아들이는 찰나의 순간을 말합니다.
고객들은, 키워드를 하나하나 다 보고 있진 않아요.
단지 원하는 단어를 검색하여서 썸네일과 상품명을 직관적으로 판단 할 뿐입니다.
1번과 2번 중 어떤 상품이 직관적으로 더 매력적인가요?
1번은 썸네일 해상도도 좋지 않고, 상품명에 왠 패션에 관련된 뜬금 없는 소리를 적어놨네요 ㅋㅋㅋㅋ 저렇게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상품명은 고객을 설득시키지 못합니다.
때문에, 우리는 상품명을 통해,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두번째 상품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자연스럽게 말이 되면서 딱 필요한 정보를 담고 있어요.
상품명을 작성할 때에는
[메인키워드] [서브 키워드] [옵션] [규격] 이런식으로 나열하는 것이 SEO가이드에 가장 부합합니다.
나쁜 예: 3kg 꿀고구마 해남 호박 10kg
이런 경우 꿀고구마를 판다는거야 호박을 판다는거야 ㅋㅋㅋㅋ 규격 역시 앞뒤로 들어가 있어서 정갈하지 못하죠. 상품명을 쓰는 순서도 잘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고객 중심적 사고를 했다면, 이제 네이버가 좋아할 만한 꺼리들을 찾아서 수정해줘야 합니다. 네이버가 어떤 키워드를 좋아하는지는 어떻게 아느냐???
네이버 쇼핑에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쇼핑연관
종류
브랜드
키워드 추천
가격
배송/혜택/색상
HIT
이 요소들을 제품명이나 속성에 한번 쓰는 것입니다. 저기 나와있는 모~든게 키워드잖아요? 네이버가 "이 키워드 써라!" 라고 외치고 있는건데 우리가 못듣는 것 ㅠㅠㅠ
특히 HIT이라고 표시되어있는 것은 그만큼 고객 수요가 많다는 뜻이니, 왠만하면 HIT을 상품명에 반영하는게 좋습니다. 그럼!!! 여기서, 키워드 추천에 10kg이 있으니 10kg 키워드는 무조건 상품명에 써야겠죠.
10kg을 쓴 것을 볼 수 있어요. 그런데 3kg / 5kg도 써있잖아요? 이건 판매자가 소비자 입장에서 마켓 수요를 반영해서 쓴 것일 수도 있겠죠. 소비자는 그만큼 선택지가 다양해지는 것이니 좋은 정보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할 점은, 상품등록시 ~~고구마 10kg 올렸다가 어느날 갑자기 ~~~고구마 3kg으로 변경을 한다?! 그럼 어뷰징으로 상품 삭제될 수 있습니다. 조심하세요~!
왜냐면... 초창기에 이런 셀러들이 엄청 많았다고 해요. 상위노출 해 놓고, 리뷰 몇개 쌓이니까 단가가 높은 쪽으로 규격이나 용량을 줄여버리는 거죠. 이런 경우는 네이버 ai가 잘 찾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상품명 짓는 방법 총정리
1. 키워드
- 상품수<검색량 키워드 찾기
- 카테고리별로 키워드 볼륨 분류하기
- [메인키워드] [서브 키워드] [옵션] [규격] 맞춰 상품명 작성
2. 고객중심 사고
- 상품명에 들어갈 키워드가 자연스럽나?
- 직관적으로 상품명을 파악할 수 있나?
3. 네이버 로직 반영
- 네이버 쇼핑 탭 키워드 반영하기
- HIT 특히나 집중해서 꼭 넣기
상품을 가장 먼저 등록할 때 중요한 상품명에 대해서 나름...심도있게 풀어봤어요. 사실 이 키워드라는게 상품 속성과 테그에도 쓰이기 때문에 ㅠㅠ 이 나머지 키워드들도 언급을 해야 하긴 하는데, 이것도 나중에 더 세세하게 파고들면 공부할 꺼리들이 많습니다.
차차 풀어드릴게용~!
®대한민국MZ, 만제
'MZ세대, 돈버는 방법 > 빅파워, 스마트스토어 전략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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