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MZ 만제

[스마트스토어] 사입이란? 사입 판매 로직 구조 테크트리 방법 동대문 남대문 온라인 쇼핑몰 관리법 본문

MZ세대, 돈버는 방법/빅파워, 스마트스토어 전략법

[스마트스토어] 사입이란? 사입 판매 로직 구조 테크트리 방법 동대문 남대문 온라인 쇼핑몰 관리법

대한민국 만제 2021. 11. 3. 16:07
728x90
반응형

대한민국 만제!

대한민국 MZ세대, 만제입니다.

 

  오늘은 진심 군침이 싹도는 사입판매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왜 군침이 도냐하면, 사입하는 시기가 매출 급성장 하는 주옥같은 타이밍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사입하는 만큼 시간과 노동력을 더 들여야하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이것도 잠시! 위탁판매로 길러온 노하우를 짬뽕시키면 이 시기에 파워, 빅파워 셀러 되는 겁니다!!

 

  여기서 사입으로 쇼핑몰을 시작하려고 이 글을 보고 계시다면?

  제가 전에 올린 위탁판매 포스팅을 먼저 싸악 훑어보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사입의 기본 공식부터 딱 말씀드립니다.

 

  상품이 꾸준히 팔리네?

  대량으로 사오면 더 쌀거 같은데?

  

  두 질문에 YES라면, 사입을 시작할 시기입니다.

 

  비교해볼까요?

 

  위탁으로, 한달에 천원짜리 슬리퍼를 1,000개를 판매한다고 생각해봅시다.

  (수수료 제외하고 가정합니다.)

  슬리퍼를 1개 팔때마다 1,000원이 떨어지니, 1,000개를 팔면 1,000,000원을 벌게 됩니다.

 

  자, 이때 슬리퍼를 만드는 제조공장에 이야기를 해보니, 슬리퍼 한 개에 500원으로 납품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대신, 한번 주문할 때 최소 수량 (MOQ) 100개를 주문해야 한다고 합니다. 즉 1박스에 50,000 이죠!

 

  콜! 나는 한달에 슬리퍼를 1,000개를 파는 사람이니, 100개의 최소수량이 부담이 되지 않아요. 먼저 5박스를 구매해보기로 합니다.

 

  250,000원을 주고 슬리퍼 500개를 사입했습니다. 소비자에게는 그대로 2천원에 팔고 있어요. 그럼 내게 떨어지는 마진은? 1,500원! 500원이 더 이득이 났네요. 그럼 한달, 1천개를 다 팔았을 땐 얼마나 차이가 날까요?

  군침이 싸악 도시나요?

  예시라서 자극적인 마진폭 상승을 보이네요. 현실에서 이런 구조를 만들려면 도매처에서 대량 사입이 아닌 제조공장과 쇼부를 봐서 가져와야 합니다 ㅋㅋ 그리고 사실 제조사의 MOQ라고 하는 최소 주문 수량은 1만개 단위인 경우가 허다함으로, 규모부터 다르기에 1천개 파는 셀러가 50% 마진율을 보기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핵심은? 위탁 규모가 커지면 사입으로 매입 단가를 낮춰야 한다!

  재고는 위탁판매 포스팅에서 말했다시피 위험입니다. 하지만, 통제권이기도 합니다. 내가 재고를 가지고 있으면 통제권이 더 강해지죠. 여러가지 마케팅이 가능하게 되는 겁니다. 마케팅을 하려면 비용이 들죠? 그 비용을 높아진 마진 500원에서 뽑아내야 합니다.

 

728x90

  마진율 높였으니 만사 땡이 아닙니다. 사입을 해왔다면 더 많이 팔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했죠? 그 기회의 땅에 물을 줘야 해요. 50만원짜리 비료를 팍팍 뿌려주는 겁니다. 무슨말인가 즉슨, 변경된 마진 500원을 다 가져가려는 것보단, 200원 정도를 다양한 아이디어로 구매율을 높이는데 마케팅 비용을 투입하는 겁니다.

 

사입 판매 마케팅 전략

1. 사은품 주기

- 100원짜리 사은품을 같이 보내보세요. 예를들어 여성의류를 판매하고 있다면 발목양말, 스타킹 등을 사은품으로 껴줄 수 있겠죠? 내가 판매하는 카테고리에 맞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산해야 합니다.

 

2. 찌라시 넣기

- 소모품이라면 찌라시가 재구매를 계속해서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때 찌라시의 형태도 중요한데요, 만약 프린터에 들어가는 잉크를 판매한다면, 작은 스티커 형태로 제작하여 소비자가 자연스럽게 프린터에 붙여놓고 잉크가 소모될 때마다 주문할 수 있겠죠. (평생고객 각)

 

3. 도매사이트 판매

- 제조사에서 500원에 가져왔다면, 도매꾹이나 도매매같은 도매사이트에 700원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도매는 원래 마진을 적게보고 많이 파는 전략이기 때문에 낮은 마진율을 설정하셔도 좋습니다.

 

  군침이 싸악~ 도는 사입판매 로직이었습니다. 중요한 건, 저 리소스 투입을 꼭 미루지 말고 파파팍 실행해야 한다는 것. 저런 마케팅 기법들이 구매율을 높여주고 전환율을 상승시켜서 대표님을 파워 혹은 빅파워 셀러로 만들겁니다.

 

  하지만 군침이 돌아도 먹을게 있고 안먹을게 있죠.

 

  상품이 꾸준히 팔리네?

  대량으로 사오면 더 쌀거 같은데?

  

  두 질문에 YES라고 해도, 고려할 요소들이 다분한게 인터넷 쇼핑몰 시장입니다.

 

사입시 고려할 점

1. 계절 상품인가?

- 유행상품과 계절 상품의 수요 흐름을 예측한 후 사입을 결정해야 합니다. 올해 귀마개가 잘 팔려서 100박스를 사입해서 겨울에 바짝 팔고 재고가 50박스 남았어요! 다음 겨울에 팔면 되지 싶은데, 갑자기 귀돌이라는게 나와서 50박스가 안팔리면 이건 재고로 망하는 겁니다.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해 소비자의 연간 검색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생산 기업 자체의 광고

- 별 마케팅 하지도 않았는데 상품이 진짜 꾸준히 팔린다! 라고 하면 생산 기업 (브랜드) 자체의 광고를 확인해보아야합니다. 기업의 홍보는 강력하고 일시적이기 때문에 판매량이 급증할 수 있는데요, 이런 광고들이 내 상품의 판매를 지속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지 판단해서 사입을 고려해야 합니다.

 

3. 고객의 유입과 구매행동

- 네이버 에널틱스를 통해 내 몰로 직접 유입되는 고객의 구매 행동 패턴을 분석할 줄 알아야 합니다. 한달간 비슷한 구매행동을 보인다면 OK! 그런데 들쑥날쑥하고 앞을 겉잡을 수 없다!? 사입을 작은 규모로 하던가, 시기를 미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사입을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방법들을 모아서 다른 포스팅으로 작성해볼까 합니다...

  도매사이트 사입부터 브랜드, 제조사, 밴더 사입까지? 

  아무튼 사입의 경로도 다양하고 네고치는 방법도 다양해서.. 사입을 하는 대표님들께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저의 꾸준한 포스팅을 위해...

  

  핱 하트 부탁드립니다!

  궁금한 점은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세요!

  구독하시면 군침도는 스마트스토어 이야기 들려드릴게요.

 

  ®대한민국 MZ세대, 대한민국 만제

728x90
반응형
Comments